퇴사할 때는 추후 필요한 서류를 미리 챙겨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퇴사 시 반드시 챙겨야 할 서류와 관련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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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력증명서
회사에서 근무했던 기간과 직책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이직이나 외국계 기업 취업 시 필수로 요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급, 업무 내용 등을 포함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이직확인서(퇴사확인서)
이직확인서 곧 퇴사 확인서입니다. 여기서 '이직'은 회사를 옮긴다는 뜻이 아니라 '회사를 떠난다는 뜻'입니다. 퇴사확인서는 실업급여를 신청할 때 고용보험 피보험자격상실신고서와 더불어 꼭 필요한 서류입니다. 퇴직 사유가 자발적 퇴사인지 비자발적 퇴사인지 명시됩니다. 회사에서는 고용보험법에 따라 늦어도 퇴사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사업장 관할 고용안정센터에 제출할 의무가 있습니다.
2025.01.16 - [생활정보] - 실업급여 신청을 위한 회사로부터 받아야 하는 '이직확인서' 양식 PDF, HWP 다운로드
3. 고용보험 피보험자격상실신고서
2025.01.16 - [생활정보] - 실업급여 신청 시 근로복지공단에 제출해야 하는 '피보험자격상실신고서' 발급하기
4. 근로자원천징수영수증
연말정산이나 소득 신고를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퇴직 시점까지의 소득과 납부된 세금 정보를 포함합니다. 연말정산은 새 회사에서 진행하거나, 본인이 직접 신고할 때 필요합니다.
5. 퇴직금원천징수영수증 (또는 퇴직금 지급내역서)
퇴직금이 적정하게 지급되었는지 확인하는 데 필요합니다. 퇴직금은 근로자 퇴직급여 보장법에 따라 1년 이상 근무한 경우 지급됩니다.
6. 연차수당 지급명세서
사용하지 못한 연차에 대한 금액이 제대로 지급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지급 내역서를 요청해 기록으로 보관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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