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시나리오의 경우, 에피소드 하나의 길이는 일반적으로 60분에서 70분 정도로 구성되며, 이에 따라 시나리오의 길이는 A4 용지로 약 45장에서 70장 정도로 작성됩니다.
1시간짜리 드라마는 보통 1페이지가 1분에 해당된다는 기준에 따라, 45분짜리 드라마는 약 45장, 60분짜리 드라마는 약 60장 정도로 작성됩니다.
한국 드라마는 보통 16부작, 20부작 등으로 구성되며, 각 에피소드의 길이가 일정하지 않거나 특수한 경우(예: 회상 장면이 많거나, 대사가 많지 않은 장면이 많을 때)에는 장수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드라마 작가가 작성하는 에피소드당 시나리오의 분량은 보통 45장에서 70장 정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드라마의 전체 분량은 에피소드 수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드라마 시나리오 예제:
FADE IN:
INT. COFFEE SHOP - DAY
한적한 카페. 창밖으로 부드러운 햇살이 들어온다.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이
보인다. 카운터 앞에 한 남자, 민준(35), 서 있다.
카운터 뒤에서 바리스타, 수진(30), 미소 지으며
민준을 바라본다.
수진
오늘은 무슨 음료로 드릴까요?
민준은 잠시 생각하더니, 가벼운 미소를 지으며
답한다.
민준
아메리카노로 주세요. 진하게.
수진이 커피를 준비하며 대화를 이어간다.
수진
항상 진하게 드시네요. 힘든 일 있으세요?
민준은 고개를 저으며 웃는다.
민준
그냥, 진한 게 좋아서요.
수진은 커피를 민준에게 건네며 따뜻하게 웃는다.
수진
여기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민준은 커피를 받으며 수진의 미소에 답례로
살짝 고개를 끄덕인다. 커피를 들고 자리에 앉아
창밖을 바라보는 민준. 창밖으로 지나가는 사람들
사이로 한 여인, 연수(33), 보인다.
민준은 깜짝 놀라며 커피를 테이블에 내려놓고,
창밖을 응시한다. 연수는 민준을 보지 못한 채
그대로 지나친다.
민준의 얼굴에 복잡한 표정이 스친다. 그는 잠시
고민하다가 급히 자리를 떠 카페 문을 나선다.
CUT TO:
EXT. STREET - DAY
민준은 연수를 따라 걷는다. 연수는 앞서가며
무언가를 생각하는 듯 고개를 숙이고 있다.
민준은 한참을 따라가다 마침내 그녀에게
다가가 말을 건넨다.
민준
연수야...!
연수는 멈춰서며 뒤를 돌아본다. 그녀의 표정에
놀라움과 혼란이 묻어난다.
연수
민준 씨...? 여긴 어쩐 일로...
민준은 잠시 말문이 막히지만, 이내 결심한 듯
말을 이어간다.
민준
나, 할 말이 있어. 지금 이대로
널 그냥 보낼 순 없을 것 같아.
연수는 민준을 바라보며 조용히 숨을 내쉰다.
그녀의 눈빛에는 복잡한 감정이 스쳐간다.
연수
그럼... 얘기해봐요.
둘은 길가의 벤치에 나란히 앉는다. 민준은
깊은 숨을 내쉬고, 연수에게 진지하게 말을
꺼낸다.
민준
그동안 많이 생각했어. 우리가 왜
이렇게 됐는지...
FADE OUT.
영화 시나리오의 길이는 영화의 장르와 스타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90분에서 120분 정도의 장편 영화 시나리오는 90장에서 120장 정도로 작성됩니다. 이는 1분의 영화가 시나리오의 1페이지와 거의 동일하게 취급된다는 기준에 따른 것입니다.
예를 들어, 2시간짜리 영화라면 시나리오영화는 약 120페이지 정도가 될 것이고, 90분짜리 영화라면 약 90페이지 정도가 됩니다.
물론, 영화의 스타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액션 장면이 많거나 대사가 적은 경우에는 페이지 수가 더 많거나 적을 수 있습니다.
영화 시나리오는 특정한 형식과 규칙을 따르며, 대사, 장면 설명, 동작 등을 명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영화 시나리오 예제:
FADE IN:
INT. 서울 한복판 - 아파트 복도 - 밤
늦은 밤, 고요한 아파트 복도. 오직 불빛만이 흐릿하게
복도를 비추고 있다. 중년 남성, 경수(45)가 한 손에
쇼핑백을 들고 조용히 문을 연다.
그는 잠시 멈춰 복도를 둘러본다. 다른 집들의 문은
굳게 닫혀 있고, 주변은 적막하다.
경수
(속삭이며)
제발... 이번엔 조용히 지나가자.
그는 살며시 문을 닫고 집 안으로 들어간다.
INT. 경수의 집 - 거실 - 연속
경수의 집은 작고 낡았지만 정갈하게 정돈되어 있다.
경수는 신발을 벗고, 한숨을 쉬며 소파에 몸을 던진다.
그때, 옆방에서 소리가 들린다. 문이 살짝 열리며,
어린 소년, 준호(10)가 얼굴을 내민다.
준호
아빠, 늦었어요.
경수는 억지로 미소를 지으며 준호에게 다가간다.
경수
응, 아빠가 좀 일이 있었어. 배 안
고파?
준호는 고개를 저으며 경수를 응시한다. 경수는
쇼핑백에서 빵과 우유를 꺼내 건네준다.
경수
그래도 조금이라도 먹고 자야지.
아빠도 곧 밥 준비할게.
준호는 조용히 고개를 끄덕이고 빵을 받아든다.
INT. 경수의 집 - 부엌 - 연속
경수는 부엌에서 냄비를 꺼내 물을 끓인다. 작은
전등 아래, 경수의 얼굴에는 피곤함과 걱정이
드리워져 있다.
경수는 냄비에 라면을 넣고, 그 위에 달걀을 깨 넣는다.
물이 끓어오르는 소리가 부엌의 고요함을 깬다.
그 순간, 경수의 휴대전화가 울린다. 경수는 화면을
확인하고, 잠시 고민한 뒤 전화를 받는다.
경수
(작은 목소리로)
여보세요...
화면 밖의 목소리가 들려온다. 경수는 긴장한 표정으로
전화를 받는다.
목소리 (V.O.)
준비됐어? 이번 건 네가 책임져야 해.
경수는 깊은 한숨을 내쉰다.
경수
알겠어... 이번이 마지막이니까.
전화가 끊기고, 경수는 핸드폰을 주머니에 넣고 라면을
바라본다. 라면이 다 끓었지만, 그의 눈은 초점이 없다.
FADE OUT.
시나리오 형식 설명:
1. SCENE HEADING (장면 설명): INT. (실내) 또는 EXT. (실외)로 시작하며, 장소와 시간대를 표기합니다. 예: INT. 경수의 집 - 거실 - 연속
2. ACTION DESCRIPTION (동작 및 배경 설명): 장면에서 일어나는 상황과 인물의 동작을 서술합니다. 간결하고 명확하게 인물의 상태와 환경을 묘사합니다.
3. CHARACTER NAME (캐릭터 이름): 대사를 말하는 인물의 이름을 대문자로 작성합니다. 예: 경수
4. DIALOGUE (대사): 대사는 캐릭터 이름 아래에 작성되며, 캐릭터의 감정과 의도를 전달합니다.
5. TRANSITION (장면 전환): 장면의 전환을 나타내는 경우, FADE IN:, FADE OUT:와 같은 화면 전환 방식을 사용합니다.
'종합엔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킹키 부츠' 스토리 (2) | 2024.09.29 |
---|---|
오은영 박사가 출연한 방송 프로그램 (2) | 2024.09.29 |
허영만 만화가의 대표작 (5) | 2024.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