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세일즈

OEM Vs. ODM Vs. OBM

테크저널 2024. 8. 31. 22:16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er), 그리고 OBM(Original Brand Manufacturer)은 제조업에서 제품을 설계하고 제조하며, 마케팅하는 방식의 차이를 나타내는 용어들입니다. 이들 각각의 개념과 차이점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OEM은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으로, 다른 회사가 설계한 제품을 제조하는 방식입니다.

설계/디자인: 브랜드 회사(주문자)가 제품의 설계와 디자인을 담당합니다.


제조: 제조업체(OEM)는 이 설계와 디자인에 따라 제품을 생산합니다.


브랜딩: 최종 제품은 주문자의 브랜드로 시장에 출시됩니다.


예시: 애플이 아이폰을 설계하고, 폭스콘(Foxconn)이 애플의 설계대로 아이폰을 생산하는 경우입니다.


2. ODM (Original Design Manufacturer): ODM은 제조업자 개발 생산으로, 제조업체가 자체적으로 제품을 설계하고 개발한 후, 다른 회사가 이를 자신의 브랜드로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설계/디자인: 제조업체(ODM)가 제품의 설계와 디자인을 책임집니다.


제조: ODM 업체가 자체 개발한 제품을 생산합니다.


브랜딩: 다른 회사(브랜드)가 해당 제품을 자신의 브랜드로 시장에 출시합니다.


예시: X 제조사가 자체 설계한 가전제품을 Y 회사가 자신의 브랜드로 판매하는 경우입니다.


3. OBM (Original Brand Manufacturer): OBM은 자체 브랜드 제조로, 제조업체가 제품의 설계, 생산, 그리고 브랜드 관리까지 전 과정을 주도하는 방식입니다.

설계/디자인: 제조업체(OBM)가 제품의 설계와 디자인을 직접 관리합니다.


제조: OBM 업체가 자체적으로 제품을 생산합니다.


브랜딩: OBM 업체는 자신의 브랜드로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고 마케팅까지 책임집니다.


예시: 삼성, 소니, 애플과 같이 자신들의 브랜드로 설계, 제조, 마케팅까지 전 과정을 관리하는 기업들이 이에 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