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이직 시 새 회사에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내역 다 보내야 하나요?

테크저널 2025. 4. 11. 17:23

이직할 때 새 회사에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전체 내역을 제출해야 하는지? 대부분의 경우 전체 내역을 제출하는 것이 맞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더 정확히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왜 제출해야 하나요?

 

연말정산(1~2월) 때, 새 회사가 전 직장 소득을 포함한 연간 총소득 기준으로 세금 정산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전 직장 소득을 모르면, 현재 회사에서 세금을 잘못 계산하거나 이중으로 납부할 수 있어요.

 

제출해야 하는 서류:

 

전 직장의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1월~퇴사월까지의 소득/세금 내역)

 

이것을 연말정산 때 현재 회사에 제출하면, 이직 전후 전체 소득을 합산해서 정확히 세금을 정산하게 됩니다.

 

주의할 점

 

원천징수영수증에는 총급여, 세금 내역, 주민등록번호 등 민감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니, 가능하다면:

 

▪️ 주민번호 뒷자리는 가리고 제출하거나

 

▪️ 회사에 "이직 후 연말정산을 위한 용도로만 사용된다"는 점을 확인받는 것이 좋아요.

 

만약 제출하지 않으면?

 

현재 회사는 이직 전 소득을 모르는 상태로 연말정산을 하게 되고,

 

결국 다음 해 5월에 본인이 직접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세금 환급 또는 추가 납부를 해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