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공기압이 빠지는 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을 이해하면 타이어 유지 관리에 도움이 되고, 사고를 예방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천공 및 손상: 타이어에 구멍이 나거나 손상이 생기면 공기압이 빠지게 됩니다. 못이나 유리 조각 같은 날카로운 물체가 타이어를 관통할 때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즉시 공기압을 낮추거나 서서히 빠지게 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옆면이나 트레드 부분이 손상된 경우도 마찬가지로 공기압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 밸브 문제: 타이어 밸브가 손상되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공기압이 빠질 수 있습니다. 밸브가 오래되거나 부식된 경우, 혹은 밸브 코어가 제대로 밀봉되지 않는 경우에는 공기가 서서히 새어 나갈 수 있습니다. 밸브 캡이 없는 상태로 주행하면 먼지나 작은 파편이 밸브에 들어가 공기 누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휠 림 손상: 휠 림이 손상되거나 변형된 경우에도 타이어 공기압이 빠질 수 있습니다. 휠 림과 타이어 사이의 밀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공기가 서서히 새어 나갑니다. 이는 휠이 심하게 충격을 받거나 포트홀과 같은 도로 장애물을 넘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온도 변화: 온도 변화는 타이어 공기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기온이 낮아지면 타이어 내부의 공기가 수축하여 공기압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기온이 높아지면 공기가 팽창하여 공기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계절이 바뀔 때 특히 주의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 비드 누출: 타이어와 휠 림이 맞닿는 부분을 비드라고 합니다. 이 비드 부분에서 공기가 새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드 누출은 타이어 장착 시 제대로 밀봉되지 않았거나 휠 림이 깨끗하지 않은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드 자체가 약해지면서 공기 누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타이어 노화 및 마모: 타이어가 오래되거나 과도하게 마모된 경우에도 공기압이 빠질 수 있습니다. 고무가 시간이 지나면서 탄력성을 잃고, 작은 균열이 생기면서 공기가 새어나갈 수 있습니다. 타이어 제조일자를 확인하여 교체 시기를 적절히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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